나이스소호

 

자주묻는 질문

FAQ

31

  • 부가가치세 신고를 위한 거래내역(자료)를 가져오기 위해서는 인증정보 등록을 하고 데이터 가져오기를 수행해야 합니다.

     

    1. 인증정보 등록: 소호택스>부가가치세>매출매입 가져오기>인증정보 등록>신규 등록 버튼 클릭(우측 상단)

    가. 홈택스(www.hometax.go.kr): 전자(세금)계산서 매출/매입, 현금영수증 매출/매입 자료를 가져오기 위해서는 홈택스 로그인을 위한 공인인증서(세금계산서 발행용)를 등록하셔야 합니다.

     

    나. 여신금융협회(www.cardsales.or.kr): 신용카드 매출자료를 가져오기 위해 아이디, 비밀번호, 사업자등록번호를 등록하셔야 합니다.

     

    다. 카드 매입자료: 사업과 관련해서 사용한 카드내역을 가져오기 위해서 해당 카드사의 로그인을 위한 공인인증서 or 아이디,비밀번호를 등록하셔야 합니다.

     

    2. 소호택스>부가가치세>매출매입 가져오기>자료 가져오기>자료 가져오기 버튼 클릭(하단)

    가. 과세유형, 업종코드가 누락되어 있으면 사업장에 맞는 정보를 선택한 후 자료 가져오기를 클릭해야 합니다.

    나. 자료 가져오기 버튼 클릭 후 나타나는 팝업창에서 수집하는 기간 설정 및 가져올 정보 선택 후 가져오기 버튼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프로그램이 실행되어 작업을 수행합니다.

     

    감사합니다.

     

  • 법인사업자와 전년도 수입금액 10억원 초과 개인사업자를 제외한 영수증 발급의무가 있는 개인사업자(제조 및 도매 등 세금계산서 발급의무자 제외)가 신용카드매출전표 등을 발행하거나 전자화폐를 수취한 경우 1%(2018년까지 1.3%)의 금액(연간 500만원 한도)을 납부세액에서 공제해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단, 간이과세자인 음식및숙박업은 2%(2018년까지 2.6%) 공제됩니다.

     

    연간 한도가 있기 때문에 2기 부가가치세 신고할 때에는 반드시 1기 신고때(7월) 공제금액(부가가치세신고서 첫 페이지에 항목과 금액이 기재되어 있음)을 입력하시고 신고서 작성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 의제매입세액 공제는 계산서나 신용카드로 면세 농산물 등을 구입한 사업자[음식, 제조, 건설(조경공사 등)]가 해당 매입금액에 공제율을 곱한 금액만큼의 세액공제를 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1. 매입자료 중 면세 계산서나 신용카드 자료 유무를 확인합니다.

    2. 종이계산서가 있으면 직접 종이계산서 등록버튼을 클릭하여 계산서 내용을 입력 후 저장합니다.

        (입력 시 의제매입 해당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3. 국세청에서 가져온 면세 계산서(신용카드) 자료 중 해당 농산물 매입자료는 우측의 의제매입 설정을 해당으로 변경 후 저장합니다.

     

    *상기 작업만 진행하시면 의제매입공제신고서는 프로그램에서 자동으로 생성되며 공제금액도 부가가치세신고서에  자동반영됩니다.

     

    감사합니다.

     

  • 매입세액공제가 되기 위해서는 다음의 요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1. 적격 증빙일것
    2. 사업을 위해 사용한 것일것
    3. 세법에서 매입세액 불공제로 지정된것이 아닐것
     
    적격증빙이란 세금계산서, 계산서, 신용카드, 현금영수증으로 매입한 전표입니다. 따라서 현금이나 간이영수증으로 매입한 경우 매입세액공제가 되지 않습니다.

     

    매입세액공제가 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사업을 위한 지출이여야 합니다. 대표자 개인 가사 목적으로 사용한 경우나 사업과 무관하게 지출된 경우 매입세액공제를 받을 수 없습니다.
     
    세법에서 매입세액 불공제로 지정된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세금계산서를 수취하지 않거나 부실하게 기재된 세금계산서를 수취하는 경우
    ∙비영업용 소형승용차 구입, 임차, 유지에 대한 매입세액
    ∙접대비로 지출된 매입세액
    ∙면세사업에 관련된 매입세액 등

  • 소호택스에서 자동으로 수집되는 자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홈택스 전자세금계산서 매출/매입자료
    2. 홈택스 전자계산서 매출/매입자료
    3. 홈택스 현금영수증 매출/매입자료
    4. 여신융협회 신용카드 매출자료
    5. 각 카드사 신용카드 매입자료
     
    자동으로 수집되지 않는 자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종이로 발행되거나 수취한 세금계산서 및 계산서 자료
    2. 현금매출(포인트매출, 상품권매출 등 포함)

  • 부가가치세 신고시 신용카드 매입세액공제는 카드유형과 관계없이 받으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국세청에 등록된 사업용카드, 신용카드사에서 발급되는 사업용카드, 일반 개인신용카드 구분없이 해당 매입건이 부가가치세 공제대상이 된다면 매입세액공제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단, 대표를 포함한 임직원 명의의 신용카드만 가능합니다.)
  • 개인 일반과세자는 1기확정(1~6월) 신고는 7월, 2기확정(7~12월) 신고는 1월에 각각 합니다.
    개인 간이과세자는 연간 1회 1월에 신고합니다.

    법인사업자는 분기별 1회씩 연간 4회 신고를 하는데요, 1월, 4월, 7월, 10월에 각각 합니다.
    * 폐업한 경우 폐업일에 속하는 다음달 25일까지 폐업에 따른 부가가치세 확정신고를 하여야합니다.

  • 소호택스 시스템에서 신용카드/현금영수증 매입자료는 공제/불공제/선택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시스템에서 자동으로 분류하는 정보는 일반적인 사업장을 기준으로 분류하는 것이므로 해당 사업장에 맞도록 확인 및 수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선택"의 경우 시스템에서 자동으로 공제/불공제로 분류하기 어려운 항목입니다. 해당 내역을 클릭하여 사업자의 판단에 따라 공제/불공제로 수정하시면 됩니다.

  • 식사 및 회식비의 경우 복리후생비, 접대비, 대표자 가사경비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

     

    - 직원들이 식사를 하거나 회식을 하는 경우 직원들의 사기진작과 복리후생 성격의 비용으로 보아 매입세액공제가 가능하며 소득세 신고시 비용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 거래처에게 발생된 식사비용 등은 접대비로서 매입세액공제를 받을 수 없지만, 업무관련성은 인정되어 일정금액 한도내로 비용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대표자가 식사를 하는 경우는 업무상 복리후생비 또는 개인적인 비용을 구분하기 어려우므로 직접 판단해서 매입세액공제를 받으면 됩니다.

  • 사업용으로 사용한 자동차라 하더라도 비영업용 소형승용차의 운행/유지에 관련되는 비용은 매입세액공제 받을 수 없습니다.

     

    매입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는 자동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배기량 1,000CC이하의 경차, 또는 9인승 이상 자동차, 승합차
    2. 배기량이 125CC를 이하 2륜차량
    3. 캠핑용자동차로 구분되지 않은 차량
    4. 택시, 운수업 등 영업용 승용차
     
    타인소유의 차량이라 하더라도 위 요건을 만족하는 경우 매입세액공제가 가능할 수 있으니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처음으로

이전

  1. 1
  2. 2
  3. 3
  4. 4

다음

마지막으로